보홀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발리카삭 호핑투어입니다. 파밀라칸도 있기는 하지만 좀 멀고 보홀에서 보트 호핑투어를 대표하는 것은 발리카삭이 가장 유명합니다.

보홀 발리카삭 호핑투어 코스는 다 비슷합니다
버진아일랜드 입도가 금지된 이후 보홀 발리카삭 호핑투어의 코스는 모든 업체가 다 비슷합니다.
보통 픽업 후 팡라오섬 서쪽해변으로 차로 이동하고 방카를 타고 돌핀포인트(돌고래 포인트)를 지나 발리카삭 섬 근처로 이동하게 됩니다. 세부 막탄 호핑투어의 경우 포인트가 다양한 반면 보홀 발리카삭 호핑투어의 경우 포인트가 거의 정해져있습니다.
돌고래 포인트 -> 1차 스노클링(거북이) -> 2차 스노클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인업체 VS 현지업체 VS 호객형님
당연히 거의 어느 여행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보홀 발리카삭을 가는 방법도 크게 3가지일 겁니다. 한인업체, 현지업체, 그리고 호객형님들을 통한 방법.
‘한인업체’는 당연히 마음은 제일 편합니다. 그냥 알아서 다해줍니다. 대신 가격은 제일 비쌉니다. 할인하지 않는 평상시 가격으로 봤을때 1인당 6만원~10만원정도선까지 다양합니다.
‘현지업체’는 구글링해보거나 클룩같은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현지업체들이 있습니다.
‘호객형님’은 (현지업체일수도 있을것 같은데) 알로나비치나 맥도날드 삼거리근처를 지나면 호객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호객만 하고 현지업체에 조인투어로 인계하던가 단독투어로 방카 선장들에게 인계하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금액은 가장 저렴하지만 그것도 흥정을 잘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물에서 능숙하고 시끄러운 두다다다하는 방카소리(보통 호객형님을 통해 하는 단독투어의 경우 아주 소형 방카인 경우가 많습니다)에 예민하지 않고 한국어가 중요치 않은 경우에는 ‘호객형님’과 흥정하여 가장 저렴한 최저가격으로 가는것을 추천드릴만 합니다.
하지만 위의 3가지중 어느 하나 해당되지 않는다면 비용은 조금 더 들더라도 맘편하게 한인업체에서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 돌고래가 진짜 대박입니다
팡라오 섬에서 방카를 타고 맨처음 가는 곳은 돌핀포인트(돌고래 포인트)입니다. 물론 돌고래를 100%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업체들마다 볼 수 있는 확률을 60~70%정도라고 이야기합니다. 보지 못하면 아쉽지만 돌고래가 나올때는 정말 많이 나옵니다.
괌의 돌핀크루즈투어, 발리 로비나의 돌고래 투어보다 훨씬 많은 돌고래를 더 가깝고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모든것은 운에 맡기는걸로…)
돌고래가 나오면 방카들이 돌고래를 보기 위해 달리기 때문에 업체들마다 안전에 신경을 쓰는곳들이 많습니다. 보통 이때까지는 라이프자켓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권고합니다. 멀미가 있으신분들은 미리 멀미약을 드시는걸 추천드려요!


2. 돌고래 다음은 거북이를 봅니다
사실 발리카삭은 거북이를 보는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1차 스노클링을 거북이 보는 포인트로 가게 됩니다.
거북이는 특별한 이슈가 있지 않은이상 거의 볼 수 가 있습니다. 수심은 세부의 모알보알이나 미야코지마의 아라구스쿠보다는 깊은 곳에 보통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는게 거북이도 숨쉬러 올라오니까요!
발리카삭의 거북이 포인트는 조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만있으면 한쪽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스노클링이나 물에서 노는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가이드가 이끄는 부이나 튜브등을 붙잡고 가는것이 좋습니다. 앞서 한인업체를 추천한 이유도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3. 섬에 입도해서 놀거나 2차 스노클링을 합니다
거북이 포인트에서 거북이를 본 뒤 대부분의 업체는 2차 스노클링 포인트로 이동합니다. 물고기들이 많이 있는 포인트를 주로 가고 운이 좋으면 거북이를 또 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방카들은 근처에 배를 정박하고 스노클링을 하거나 작은 배를 타고 발리카삭 섬을 입도하거나 합니다. 업체들마다 조금씩 디테일은 다르지만 섬에 입도하면 보통 사진을 많이 찍게 됩니다.
먹고, 마시고, 놀고 즐기는 호핑투어
호핑투어는 사실 정말 어떤 업체에서 어떤 사람들과 같이 가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그냥 가서 보는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동안 같은 배에서 이동하며 먹으며 바다에서 놀게 되거든요.
대부분의 한인업체들은 이동시간의 지루함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공연이나 프로그램들을 진행합니다. 텐션이 높은 곳 텐션이 낮은곳 등이 있기에 부모님들이나 아이성향에 맞는 업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대문자I라도 하루 신나게 놀아보자라는 마음으로 아이들과 놀고 온다는 마인드를 추천드립니다.
아래 보홀 발리카삭 호핑투어 업체중 보홀션 샤인호핑과 디프리 호핑투어 후기 공유드립니다. 비슷한 코스를 가지만 조금씩은 다른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으실거에요!